전문가 교육칼럼

전문가 교육칼럼 상세보기
제목 초등 읽기 문해력 수업
조회수 364
전문가 소개
김지원
- 약력소개
20년 차 초등교사
학교에서 책 읽어주는 선생님으로 활동
가톨릭 대학교 독서 교육 전공

- 주요저서
열세 살 아이들을 위한 책 나침반(2020, 공저)
이야기 귀신과 도깨비
브런치 작가

 

“아이가 3학년이 되었는데 무슨 책을 읽어야 하죠?”
“고학년이 되니 책을 안 읽어요!”
“독서 습관을 지니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새 학기 때마다 학부모들로부터 독서에 관한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날이 갈수록 독서가 중요하다고 많은 교육 전문가가 말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은 매우 뜨겁습니다. 그러나 교육 전문가들의 이야기는 조금씩 달라 누구의 조언을 들어야 할지 헷갈릴 때가 많으며, 정보가 워낙 많아 그 중에 어떤 정보로 자녀를 교육시킬지 어렵기만 합니다.


‘이제 뭘 해야 할까?'
초등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독서 교육을 둘러싼 정보를 두고 혼란한 마음만 가중됩니다. 많은 정보 속에서 가장 뼈대가 되는 학년별 독서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것만큼은 우리 아이가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초 1 - 2학년 시기

 

 

초등 저학년 시기에는 반드시 두 가지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바로 책에 대한 흥미와 읽기 유창성 확보입니다. 책에 대한 흥미는 앞으로 아이가 자발적인 독서를 해 나가는 데 원동력이 됩니다. 저학년 때부터 읽기가 강요되고 학습으로 인식하게 되면 아이는 부정적인 읽기 경험을 갖게 되어 책과 멀어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런 현상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심해져 읽기 격차가 더 커집니다.

 

읽기 유창성은 적절한 속도와 정확성, 그리고 표현 능력을 갖추고 글을 읽어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저학년 시기에 읽기 유창성을 확보해야 해독의 단계에서 독해의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1~2페이지 정도 소리 내어 읽도록 해 보세요. 소리 내어 읽기를 통해 우리 아이의 읽기 속도는 적절한지, 끊김이 없이 자연스럽게 읽는지, 글의 상황에 맞게 실감 나게 읽는지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초 3 - 4학년 시기

 

 

 

초등 3-4학년에는 가장 책을 열심히 읽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그동안 쌓인 읽기 유창성을 바탕으로 책을 집중적으로 읽습니다. 이때 문제는 아이가 책을 건성으로 대충, 읽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책을 정독해서 꼼꼼하게 읽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책을 꼼꼼하게 읽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님과 함께 책 읽기입니다. 저는 이것을 ‘부모님과 함께 온책읽기’라고 부르는데요. 한 달에 한 권 아이와 함께 똑같은 책을 읽어 보세요. 먼저 내 아이가 좋아하는 책으로 가볍게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부의 도구가 아닌 부모님과 함께 하는 즐거운 독서 경험이 되어야 오래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온책읽기의 좋은 점은 많습니다. 그중 부모님은 아이와 함께 책을 읽음으로써 우리 아이의 책 읽기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책 속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책을 읽고 난 생각이나 느낌을 어떤지 함께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과 함께 읽은 책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따뜻한 독서 경험을 제공해 줍니다. 

 


초 5-6학년 시기

 


이 시기 아이들은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나누는 토론 활동을 좋아합니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도, 책을 좋아하지 않은 아이도 즐겁게 토론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특히 책을 읽고 나서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는 대화형 독서 토론을 시도해 보세요. 


이 시기 독서 토론이 좋은 점은 읽기 수준이 낮거나 책을 건성으로 읽는 아이에게 좋은 반성적 계기가 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필자인 저도 독서 토론에 참여한 적이 있는데요. 책을 적극적으로 생각하면서 읽지 않으면 독서 토론에 참여하는 게 얼마나 민망한 일인지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독서 토론은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를 점검해 볼 수 있으며 토론을 잘하는 친구는 어떤 점에서 나와 차이가 있는지를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좋은 경험입니다. 

 

독서 토론을 통해 타인의 모범적인 읽기 태도도 배울 수 있으며 나의 읽기 점검도 가능합니다. 이 시기 가족 토론 뿐만 아니라 또래 친구를 좋아하는 시기이므로 친구와 함께 책 읽기 활동도 권장합니다. 

 

클릭 한 번이면 “우리 아이 이렇게 독서 영재를 키웠다”, “다독이 중요하다”. “고전 읽기가 중요하다” 등 많은 독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선택지가 많으면 선택하지 않는다’는 최신 경제 이론이 생각됩니다. 차고 넘치는 정보 속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방황하다 보면 시간이 흘러갑니다. 아이의 독서 교육에 있어 흔들리지 않는 나무가 되기 위해서는 지금 우리에게 꼭 필요한 핵심적인 독서 활동이 무엇인지를 알고 선택과 집중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 출처: 비상교육 학부모 커뮤니티 맘앤톡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