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탐구생활

탐구생활 상세보기
제목 우리는 왜 꼭 잠을 자야 할까?
조회수 138

우리는 왜 꼭 잠을 자야 할까?


천고마비의 계절이 돌아오고 있다. 햇볕은 뜨겁고 바람은 시원하니 점심을 먹고 나면 잠이 솔솔 온다.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다가 졸고 있으니까 옆에서 누나가 퍽 치고 지나간다. 

아야야, 누나 아파! 하지만 다시 곧 쏟아지는 잠. 봄에는 춘곤증, 여름에는 덥고 땀을 많이 흘려서, 가을에는 선선하니 마음이 편해져서, 겨울에는 너무 추워서 잠이 쏟아진다. 결국 1년 내내 졸린 거네….

우리는 왜 꼭 잠을 자야 할까? 잠을 안 자면 안 될까? 졸음도 깰 겸 직접 찾아봐야겠다! 절대 졸려서 딴 짓 하는 거 아님!



움직임을 최소화해서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함일까?


깨어 있는 동안에는 계속 무언가를 하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가 크다. 그러니 당연히 잠을 자는 동안에는 에너지를 보존할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밤에 잠을 잔 사람과 깨어 있는 상태로 별 활동을 안한 사람을 비교해 본다면 잠을 통한 에너지 절약은 하룻밤에 약 110칼로리! 핫도그 하나 수준의 칼로리다. 그런 의미에서 수면이 엄청난 에너지를 비축하는 역할을 하지는 않는 것 같으니 다른 이유를 찾아봐야겠다.



잠 자는 동안 뇌가 청소한다는 데 사실?


잠은 뇌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는 과정 이라는 연구가 있다. 사람이 잠에 들면 신경세포의 활동이 정지하고 혈액이 빠져나간 자리에 뇌척수액이 흘러 들어온단다. 뇌척수액이 뇌 곳곳을 흐르며 신경세포의 활동으로 쌓인 노폐물을 밀어낸다 고 한다. 세상에! 뇌도 청소가 필요하구나. 우리가 하교한 후 관리하시는 분들이 건물 청소해주시는 것과 같네.




특히 뇌척수액이 청소하는 노폐물은 대부분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물질인데 이것이 치매의 주요원인 물질로 주목받고 있다고 한다. 잠을 충분히 자야 치매가 안 걸린다는 말이 여기서 나오는 거구나. 죄책감 없이 잠을 자도 되는 이유를 찾았다! 앞으로 많이 잔다고 잔소리 들을 때마다 누나한테 말해야겠다.



잠은 기억을 정리하는 시간이라고?


잠은 뇌가 낮 동안 수집한 기억을 정리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우리가 낮에 어떤 사건을 동영상으로 촬영했다고 생각해보자. 촬영 후에 불필요한 부분을 지우고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편집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수면이 바로 편집 시간이다. 그리고 편집본을 기억 중추인 해마에 저장하는 것도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이루어진다고 하니, 오? 앞으로 시험기간에도 밤을 새면 안 되겠다.




조금 어렵지만 왜 잠을 잘 자야 기억력이 좋아지는지 설명하는 ‘시냅스 항상성’ 가설이 있다. 가설에 따르면 뇌세포 사이를 연결하는 시냅스는 잠을 통해 새로운 기억을 받아들이도록 ‘리셋’된다. 우리가 낮에 깨어있는 동안 시냅스는 크기와 숫자가 늘어나지만 무한하게 증가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불필요한 시냅스를 정리하는 것이다. 따라서 수면 시간이 부족해지면 기억력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 문제 해결 능력까지 저하되는 문제 가 생긴다.  



잠을 계속 안자면 어떻게 될까?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잠을 안 자면 어떻게 되지? 기네스북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잠을 자지 않은 사람은 토니 라이트라는 42살의 영국인으로, 무려 11일간 잠을 자지 않았다고 한다. 나는 시험기간에 하루만 밤을 새워도 다음날 좀비가 되는데 정말 대단하다. 그런데 10일 동안 충분히 자지 못하면, 이후 일주일 내내 숙면해도 뇌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헉, 영구적으로 손상을 입는다니! 




근본적으로 잠은 낮 동안 우리가 소비했던 것들을 회복하고, 대체하고, 복원한다. 수면 부족이 지속될수록 인지 능력은 떨어지고 충동성은 높아진다. 휴식 시간을 갖지 못해 지친 우리 뇌는 그 상태를 깨워줄 무언가를 갈망하게 된다. 처음에는 가볍게 커피로 시작하겠지만 그 이후에는 담배, 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요즘 밤 늦게까지 유튜브 보느라 몇 시간밖에 못 자고 있는데 앞으로는 충분히 잠을 자서 뇌가 오늘 하루를 정리할 수 있게 해야겠다.



출처

https://scent.kisti.re.kr/site/main/archive/article/%EC%99%9C-%EC%9E%A0%EC%9D%84-%EC%9E%90%EB%8A%94%EA%B0%80-%EC%88%98%EB%A9%B4%EC%9D%98-%EA%B3%BC%ED%95%99

http://www.techholic.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294#rs

https://www.ted.com/talks/russell_foster_why_do_we_sleep/transcript?language=ko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9/02/2021090201278.html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C%99%9C-%EC%9E%A0%EC%9D%84-%EC%9E%90%EB%8A%94-%EA%B2%83%EC%9D%BC%EA%B9%8C-%EC%83%81/?cat=28

클립아트 코리아 https://www.clipartkorea.co.kr/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