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교육칼럼

전문가 교육칼럼 상세보기
제목 중학교 내신과 학교생활기록부 살펴보기
조회수 373
전문가 소개
이우진
- 약력소개
현직 중등교사
예비 중학생 학부모 대상 자유학년제의 이해 연수 강사

- 주요저서
<21세기 한국 교육 희망을 말하다.(공저)>

중학교 1학년에서는 자유학기제를 경험하고 2학년으로 올라갑니다. 따라서 1학년 시기에는 실제로 지필평가 형태로 시험을 보지 않지만, 토론/토의, 실험/실습, 프로젝트 등 다양한 과정중심평가를 시행하게 됩니다. 2024학년도까지 자유학기제를 적용한 학년은 내신성적에 반영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하지만,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25년 중학교 입학생(현재 초등학교 5학년)부터는 자유학기제를 운영한 학기를 제외하고 나머지 학기는 지필평가를 통해 내신성적이 반영됩니다.

 

 

1. 중학교 내신성적 산출 방법


먼저, 중학교에서는 내신성적(교과 활동 상황)을 반영할 때 시도교육청마다 지침이 조금씩 다를 수 있기에 이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특성화고의 경우에는 3학년 1학기 지필평가까지, 일반고는 3학년 2학기 학기 말까지 성적이 모두 반영됩니다. 다만, 봉사활동, 학교 활동(수상실적 또는 자치회 임원 활동), 출결 상황은 공통적으로 3학년 10월 31일까지 모두 반영됩니다. 

 

2. 영역별 내신성적 반영비율 

 

중학교에서는 교과 활동 상황과 비교과 활동 상황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교과 활동 상황은 일반교과와 체육?예술 교과로 구분되며 반영비율은 75%입니다. 비교과 활동 상황은 출결 상황, 봉사활동, 학교 활동을 모두 포함하며 반영비율은 25%입니다. 

 

1학년은 자유학기제로 인해 교과 활동 상황에서 제외되고 2, 3학년에서 성적이 균등하게 반영됩니다. 아무래도 비교과 활동 상황보다 교과 활동 상황의 반영비율이 높기 때문에 중학교 1학년 시기부터 학업에 흥미를 느끼고 기초 실력을 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예습과 복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중학교에서는 영어와 수학에 대한 기초 실력이 없으면 따라가기가 힘듭니다. 그러므로 교과 수업에서 예습과 복습을 통해 부족한 공부를 보충해야만 합니다. 수업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방과후학교 수업을 듣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 학년별 출결 상황의 내신 점수 산출

결석일수에 따라 반영비율이 다르지만, 학교를 성실하게 다니기만 하면 출결에서는 만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결에서 인정(결석, 조퇴, 지각, 결과) 및 질병(결석, 조퇴, 지각, 결과)은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늦잠을 자서 지각을 하거나 혹은 등교일에 아무런 연락도 없이 등교하지 않으면 모두 미인정(무단)으로 처리되어 출결에서 점수가 깎이게 됩니다. 

 

여기에서 유념할 사항은 미인정 지각, 조퇴, 결과는 학년 단위로 횟수를 합산하여 합산된 결과에 따라 3회를 결석 1일로 간주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학년에서 미인정 결석을 제외하고 미인정이 2회인 경우까지는 출결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즉, 학년에서 미인정(조퇴, 지각, 결과)이 3회가 되면 출결에 결석 1일로 반영된다는 뜻이죠.

 

중학교의 봉사활동 1회 최저 봉사활동 시간은 1시간 이상일 경우에만 인정합니다. 예를 들어, 1시간 30분 동안 봉사활동을 실시하였더라도 1시간만 인정되고 나머지 30분은 합산되지 않습니다. 현재 봉사활동으로 인정되는 실적 성적은 중학교 3년 동안 봉사활동을 총 15시간을 이수해야 내신 점수에서 20점 만점을 받을 수 있어요. 

 

교과 이외에 학교 활동 실적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전 학년의 수상 실적 및 자치회 임원 활동을 토대로 내신성적을 산출합니다. 단, 수상실적은 각종 교내 대회상과 행동 발달상황 관련 표창장만을 반영하며 교외에서 수상한 상장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상장 개수가 부족한 경우에 자치회 임원 활동(학생회장, 학생부회장, 학급 반장, 학급 부반장)으로 보충이 가능합니다.

 

 

4.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록하는 선생님 소개 


중학교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을 담당하는 담임선생님이 아주 많습니다. 담임 선생님 외에도 교과 선생님, 자유학기제 담당 선생님, 동아리활동 담당 선생님, 스포츠클럽 담당 선생님, 자율 동아리 담당 선생님 등이 있습니다. 학교생활 기록부는 바로 여러분이 중학교 생활을 열심히 생활했다는 증거가 될 수 있어요.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는 고교 진학에 있어서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평소 교과 수업이 아니더라도 동아리 활동, 스포츠 클럽활동, 자율 동아리 등 자신이 중학교 학교생활에서 열심히 참여하고 활동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학교생활기록부를 집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 방법


학교에서 선생님이 기록한 학교생활기록부를 부모님이 손쉽게 보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내 자녀 바로 알기』나이스(NEIS) 학부모 서비스입니다. 손쉽게 인터넷으로 자녀의 학교생활(성적, 출결, 봉사활동, 체험활동, 수상 기록, 독서기록) 등을 열람하여 자녀의 학업, 인성, 진로, 진학 등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나이스 대국민 학부모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 시 인증 방법은 간편인증(7가지의 선택지 중에서 편한 것으로 선택)으로 인증받아 가입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이후에 디지털 원패스 혹은 아이디/비밀번호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