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교육칼럼

전문가 교육칼럼 상세보기
제목 자녀의 미래를 위한 용돈교육
조회수 82
전문가 소개
고경애
- 약력소개
부모교육 멘토
′용돈 교육은 처음이지?′ 저자

 

자녀 교육에 대해 말할 때 빠지지 않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자녀에게 물고기를 잡아 줄 것인가,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줄 것인가?"

 

부모라면 누구나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주겠다고 말하지만, 뒤뚱뒤뚱 걷는 아이를 보면 번쩍 들어 목적지까지 옮기고 싶은 것 또한 부모 마음입니다.

그렇다면 경제 교육은 어떤가요? 아직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돈이라는 물고기를 계속 잡아주고 있지는 않은가요? 만약 아이가 돈에 대해 경험해 볼 기회를 얻지 못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불안한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 불확실한 청년 일자리 문제, 주식 열풍 속에서 내 아이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지금 당장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요? 

돈의 가치를 알게 하고, 경제적 자유의 기초가 되는 것, 바로 용돈 교육입니다.

 

많은 부모님이 아이에게 용돈을 줘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용돈을 준다면 언제, 얼마나 줘야 하는지 고민합니다. 아이가 혹여나 불량식품이나 자잘한 장난감을 사느라 돈을 허비하면 어쩌나 걱정만 하다가 적절한 시기를 놓치기도 합니다. 돈이 생기면 무조건 저축만을 강조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제는 저축과 투자, 소비와 기부 등 체계적으로 돈을 사용하는 법을 알려줄 때입니다. 올바른 소비문화를 부모인 나부터 배우고, 자녀에게 ‘용돈 관리’라는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이가 행복한 부자가 되는 길입니다.

 

용돈 교육, 어떻게 시작할까요?

 

자녀가 돈에 관심을 두고 돈 사용을 궁금해 한다면 용돈 교육을 시작하기에 적합한 시기입니다. 돈에 관심을 갖지 않는 아이라도 수 개념이 익숙해지면 용돈 교육을 시작해 보세요. 요즘 아이들은 사춘기가 일찍 오므로 늦어도 10살 전후 시작해 돈과의 다툼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정에서 용돈을 관리하는 환경을 만들어 봅시다.

 

첫 번째, 자녀와 용돈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학년에 따라 ‘얼마가 필요할지’, ‘어디에 쓸지’, ‘용돈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등 용돈의 쓰임새에 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용돈 관리에 대해 설명하기 어렵다면 용돈 관리를 다룬 동화책을 함께 읽어도 좋습니다.

 

두 번째, 용돈 사용처는 아이와 의논해 범위를 정한다.

용돈 사용처를 정해 아이가 용돈을 관리하는 정도를 설정하세요. 큰 금액의 용돈을 주고 사고 싶은 것 모두 아이 스스로 해결하게 하는 방식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용돈 금액이 크면 부담을 느낄 수 있고, 부모가 기본적으로 해 주는 지원이 전부 사라진다는 점에 상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받는 스트레스는 용돈 교육에 대한 흥미를 저하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인 자녀는 아직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므로 자녀의 눈높이에 맞는 금액과 용돈 사용처를 정합니다.

 

세 번째, 용돈 주기는 아이와 상의해 정한다.??

용돈을 받으면 한 번에 쓰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언제 써야 할지 몰라 쓰지 않고 계속 모아 두는 아이가 있습니다. 같은 금액을 주더라도 주도적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아이라면 한 달에 한 번, 혹은 2주에 한 번씩 주면 좋습니다. 용돈을 한 번에 모두 쓰는 아이라면 1주에 한 번씩 나눠서 주고 관리해 보도록 합니다. 용돈을 줄 때는 봉투에 담아 주세요. 줄어드는 금액을 아이가 직접 확인할 수 있어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소비 성향을 파악하고 대화를 나눠 본 후, 아이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네 번째, 용돈은 세 개로 나누어 관리한다.

돈 관리의 기본은 분산 관리입니다. 투자할 때 ‘한 바구니에 알을 함께 담지 말라’고 하듯, 아이 용돈도 분산 관리해야 합니다. 모으기, 쓰기, 나누기 세 개의 저금통을 만들고 받은 용돈을 나누어 담습니다.

모으기 저금통은 종잣돈 마련이나 미래를 위한 저축과 투자에 사용합니다. 쓰기 저금통은 가지고 싶거나 필요한 물건 구입에 사용합니다. 나누기 저금통은 가족이나 친구를 위한 선물 구입,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에 사용합니다.

세 개의 저금통으로 용돈을 구분해 사용하다 보면 돈이 모이게 됩니다. 자녀의 손을 잡고 은행을 방문해 통장을 개설하고 저금하는 법, 투자하는 법도 함께 알아보며 올바른 경제 습관이 자리 잡도록 격려해 주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한 용돈 교육, 어떤 가치가 있을까요?

 

1. 아이는 용돈을 꾸준히 모으며 ‘실천’을 경험합니다. 실천하며 용돈을 모으는 과정과 결과에 대해 흥미를 갖게 되고, 이를 반복하면 근면한 자세와 성실한 태도가 자랍니다.

 

2. 돈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사회, 경제 흐름을 이해하게 됩니다. 돈의 쓰임을 익히면서 올바른 저축, 소비 습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경제 원리와 원칙에 맞는 사고를 하게 됩니다. 물건을 사고자 하는 나의 마음이 단순한 욕심은 아닌지, 합당한 소비인지 따져 보게 되고, 효율적 가치를 찾아 움직입니다. 이러한 경제적 사고는 성인이 되어서도 최선의 이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합리적 사고를 이끌어 냅니다.

 

4. 경제를 가까이한 아이는 경제적 자립심이 훌쩍 자랍니다. 부모의 도움에 의지했던 마음이 스스로 해결하려는 자립심으로 바뀌게 됩니다.

 

5. 노동의 수고를 알고 돈의 가치를 알게 되므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감사하는 마음은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고, 나눔을 통해 배려하는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꾸준한 용돈 교육을 통해 바로잡힌 소비 습관은 경제 근육을 단단하게 만듭니다. 단순히 경제라는 물고기를 잡는 법에서 시작해 차근차근 배워 가면 어느 순간에는 ‘잘’ 잡게 될 것입니다. 아이가 용돈 교육을 통해 모으고, 쓰고, 나누는 힘을 길러 튼튼하고 행복한 부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