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이들과 함께 좋아하는 동물에 관한 조사학습을 한 적이 있습니다. 검색 시간이 주어지자, 아이들은 저마다 질문을 쏟아내기 바빴습니다.
“어떤 동물을 조사해야 하나요?”
“사는 곳이나 먹이를 조사하면 되나요?”
“고래는 포유류라고 나오는데 포유류가 뭐예요?”
“서식지가 무슨 뜻인가요?”
궁금한 것을 못 참는 아이들은 여기저기서 “선생님”을 불렀습니다. 저는 쏟아지는 질문을 해결해 주느라 진땀을 뺐습니다. 이럴 때 아이들의 궁금증을 일대일로 척척 답변해 주는 누군가가 있다면 어떨까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에도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친절하게 답변해 줄 수 있다면 말입니다.
방금 제가 상상한 일이 앞으로는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의 등장으로 사람과 인공지능이 서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시대가 열렸기 때문입니다. 챗GPT는 인간과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말하며 사람의 질문에 따라 깊이 있는 대답까지도 가능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립자 빌게이츠는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 챗GPT를 두고 "인터넷만큼 중대한 발명"이라고 말했습니다. 챗GPT는 질문에 대한 대답뿐만 아니라 책도 쓸 수 있으며 그림도 그리는 등 놀라운 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전문가들은 이러한 기능을 가진 챗GPT가 앞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분야는 교육이라고 말합니다.
챗GPT가 본격적으로 사용이 되면 우리 교육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첫 번째로 챗GPT는 교육 방식의 변화를 예고합니다. 예전, 교육 방식은 학습자가 정답을 잘 찾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정보를 머릿속으로 집어넣는 입력과 또 그것을 정확하게 꺼내는 출력이 중요한 시대였습니다. 학습자가 얼마나 많이, 정확하게 알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시험’을 보고 그 결과로 줄 세우기가 가능한 성적이 중요한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챗GPT 시대에는 인간이 아닌 인공지능 AI가 더 많은 정보를 입력할 수 있고 더 많은 정보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입력과 출력의 역할은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이 대신해 줄 수 있습니다. 인간보다 훨씬 뛰어난 능력으로 말이죠. 이러한 변화는 지식의 전수, 전달 및 암기 위주의 교육 종말을 예고합니다.
앞으로는 지식을 집어넣는 교육이 아니라 누구나 접근 가능한 챗GPT와 같은 신기술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잘 활용할 줄 아느냐가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암기 위주의 교육이 아니라 정보의 내용을 비판할 줄 아는 비판적 사고, 주어진 지식을 잘 활용할 줄 아는 창의적 사고 등의 고등정신 기능을 키우는 생각하는 교육의 시대가 될 것입니다.
두 번째는 개별 학습자에게 맞춤형 교육이 가능해집니다. 지금 우리 교실을 살펴보면 한 명의 교사가 다수의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실에서는 개별적으로 진도를 따라가지 못할 경우, 학습 결손이나 부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챗GPT 시대에는 자연스러운 대화 기능, 학습자의 진도와 수준차에 맞추는 시스템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챗GPT를 활용하게 된다면 개별 학습자에게 가장 필요한 학습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학생의 역량과 학습 속도에 맞는 최적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이러한 기술은 학습의 가속화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세 번째는 교사의 역할 변화입니다. 예전 교실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지식 전수자, 지식 전달자의 역할이었습니다. 하지만 챗GPT와 같은 신기술의 등장은 지식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고 개별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이 강화됩니다. 이러한 환경이 구축되면 과거 교사가 담당하는 티칭의 역할보다는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안내하고 학습자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습득된 정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역할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교사의 역할이 축소되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챗GPT 교육혁명>이라는 책을 출간한 이화여대 정제영 교수는 “학교 현장의 혁신을 이룰 가장 중요한 주체는 교사이며 AI가 보조교사 역할을 하더라도 교사는 전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주고 성장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빛의 속도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변화 속에서 미래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예견한다는 것은 매우 조심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현재 기술의 변화에 따라 미래 교육 혁명은 더 가속화되고 있으며 지금 우리는 그 길에 발을 딛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신기술을 어떻게 다루고 받아들여져야 할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시기입니다. 되돌아가는 길은 답이 아닙니다. 미래는 언젠가 우리의 현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겠습니다.
[출처] 학교 교육을 바꾸는 챗GPT 시대ㅣEP1. 김지원 (비상교육 맘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