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레시피

스터디레시피 상세보기
제목 수면 부족하면 더 많이 움직여야 한다!
조회수 153



수면이 부족한 경우 되도록 몸을 많이 움직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겠다. 호주와 영국의 공동 연구팀에 의하면 높은 수준의 신체 활동을 하는 경우 수면 부족으로 인한 해로운 영향을 상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활발한 신체 활동에 양질의 수면이 합쳐지면 건강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제 연구팀은 수면과 신체활동 등 두 가지 요인과 사망 위험의 공동 연관성을 조사했다. 그 결과 수면 부족은 모든 원인 및 특정한 원인에 의한 사망률의 높은 위험과 관련이 있었다. 특히 신체 활동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그 위험이 현저하게 높았다. 이 연구는 ‘영국 스포츠 의학 저널’에 게재됐다.

이 연구는 영국 바이오뱅크에 등록된 38만 명 이상의 중년 남성과 여성을 장기 추적한 결과다. 참여자들은 설문과 인터뷰, 신체 측정 등을 완료했고 연구팀은 신진대사 해당치(MET-minutes)를 이용해 이들의 신체활동 데이터를 평가하고 요약했다.

개인의 신체 활동은 세계보건기구(WHO) 가이드라인에 따라 분류됐다. 그 범주는 ‘높음’(주당 1200분 이상) ‘중간’(주당 600~1200분 미만) ‘낮음’(주당 0~600분 미만) 등 3가지. 연구팀은 자체적으로 다양한 신체활동과 수면의 조합을 만들어 참여자들에 대해 평가했다.

연구팀의 모니터링 기간 동안 약 1만5500명이 사망했다. 이 중 약 26%는 심혈관 질환, 58%는 암, 12%는 관상 동맥 심장 질환, 2%는 뇌출혈 뇌졸중, 3%는 혈전 뇌졸중으로 사망했다.

분석 결과에서 참여자의 수면 점수가 낮을수록, 모든 종류의 사망 위험과 심혈관 질환 및 혈전으로 인한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수면이 부족하고 신체 활동이 보통 수준 이하로 적은 사람들은, ‘높은 신체 활동+건강한 수면’ 조합을 가진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전체적인 사망 위험과 심혈관 질환, 암 유형으로 사망할 위험이 가장 높았다.

건강한 수면의 평가를 살펴보면 젊고, 여성이고, 날씬하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고, 앉아 있는 시간이 적고, 정신 건강에 문제가 없고, 담배를 피우지 않고, 술을 적게 마시고, 신체적으로 더 활동적일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양질의 수면과 신체 활동이 결합할 때 건강 결과에 미치는 상승 효과를 뒷받침하는 증거라고 설명했다.

기사 출처: No1. 건강포털, 코메디닷컴 (www.kormedi.com)ㅣ사진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