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생활

탐구생활 상세보기
제목 학교 종이 교과서가 AI 디지털교과서로 바뀐다고?
조회수 564

학교 종이 교과서가 AI 디지털교과서로 바뀐다고?

 

지난 주말, 여름방학 맞이 가족들과 집 안 대청소를 했다. 보지 않고 책장에 쌓아만 두었던 교과서, 문제집을 모두 정리하였다. 이제는 몇 개의 문제집과 2학기 교과서만 꽂혀 있다. 무거운 종이책들을 운반하며 방을 청소했더니 어깨, 허리 등 온몸이 찌릿찌릿 아프다. 하지만 내 책가방의 무게는 여전히 무겁다. 개학 날, 이 많은 종이 교과서들을 들고 학교에 갈 생각에 벌써 어깨가 무거운 기분이다. (매일 들고 다니는 건 아니지만)
 


엄마에게 학교 교과서가 가벼워지면 좋겠다고 투정 섞인 말을 하고 있었는데, 지나가던 누나가 이제 네가 학교에 종이 교과서를 들고 갈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누나 말에 의하면 얼마 후에 학교에서 종이 교과서 대신 AI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할 것이라고 한다! AI 디지털교과서? 그럼 어떤 점이 달라지는 것일까?

 

 

 

AI 디지털교과서, 언제부터 사용할까?

 



AI 디지털교과서는 지능정보화기술을 활용해 학생 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교과서이다. 학생 개인 학습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학생에게 딱 맞는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한다.
 

출처: 교육부 보도자료 (배포 2023. 6. 7.(수) 15:30/ 보도시점 2023. 6. 8.(목) 14:00)

 

 

지난 6월 8일 교육부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25년에 수학, 영어, 정보, 국어(특수교육) 과목 AI 디지털 교과서를 먼저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후 전 과목에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목표로 28년까지 AI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할 예정이다.

 

초등학교 1, 2학년은 학생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아직 AI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그 외 초등학교의 다른 학년들은 모두 AI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게 될 것이며, 3학년과 4학년 교과서부터 먼저 개발될 것이라고 한다. 지금이 2023년이니, 이제 AI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게 될 날이 얼마 안 남았구나! AI 디지털교과서는 학생 맞춤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는데 이 교과서를 사용해서 공부하면 학교 수업도 변화할까?

 

 


AI 디지털교과서로 공부하면 학교 수업이 어떻게 달라질까?

 



AI 디지털 교과서는 인공지능 기능을 활용해서 학생 수준에 따라 맞춤형 교육을 도울 수 있도록 개발된 교과서이기 때문에, AI 보조교사와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한다.

 

지금은 모든 학생이 학교에서 똑같은 종이 교과서로 공부하며, 똑같은 난이도의 문제와 학습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하지만 AI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하면 나의 학습 현황, 성취 수준에 맞는 학습 과제 등을 추천받을 수 있다. 친구들과 같은 수업을 듣더라도 학생 개별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 이해도가 부족한 학생에게는 보충 학습이 제공되고, 학습 이해 속도가 빠른 학생에게는 심화 학습이 제공되는 것이다.

 

수학 시간에 어떤 친구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땀을 뻘뻘 흘리고 있고, 어떤 친구는 수학 문제를 빠르게 푼 뒤 연필을 굴리며 딴짓하는 등 학생마다 학습 속도가 달라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을 종종 목격했다. AI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면 모두에게 맞춤 수업 피드백이 제공되어 학생들의 학습 집중도가 전체적으로 올라가지 않을까?

 

 


또한 AI 프로그램을 사용해 수업을 진행하고 계신 선생님의 말씀에 의하면 ‘AI를 이용하면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해 수업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면, 사회나 과학을 배울 때, 메타버스를 활용해 경복궁과 같은 역사 유적지나 태양계 행성 등을 직접 눈으로 보며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종이 교과서에는 사진이나 그림, 표, 그래프 등 정도만 첨부될 수 있었는데, AI 디지털교과서에는 영상 등 여러 종류의 자료를 넣을 수 있으니 수업이 훨씬 재미있을 것 같다.

 

부모님께서도 AI 디지털교과서를 통해 간편하게 자녀 학습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다고 한다. 그동안 학교 수업에서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 묻는 부모님의 질문에 대답하기 어려워 설명하다가 얼버무리게 되었는데 그런 기능이 있다면, 부모님께서 나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실 수 있겠다! 나의 학습을 도와줄 양질의 AI 디지털교과서, 얼른 사용하고 싶다!

AI 디지털 교과서에 대해 알아보기 전까지 난 몰랐어, AI 디지털교과서가 이리 다채로울지! 그러나 양날의 검처럼 뭐든지 장점만 있을 수는 없는 법!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하며 걱정되는 부분은 없을까?

 

 

 

AI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할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까?

 


AI 디지털교과서 사용과 관련해 많은 사람이 걱정하는 부분 중 하나가 ‘데이터 유출’ 문제이다. 현재 상황에서는 각 디지털교과서 발행사가 AI 디지털교과서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학생 데이터를 관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AI 디지털교과서 발행사에서 학생들의 데이터를 미흡하게 관리하고, 교육부에서 발행사를 제대로 감독하지 못할 경우에 학생들의 개인정보 유출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할 수 있다.

 

나는 내 학습 성취도 등을 친구에게도 알리고 싶지 않은데, 이러한 정보가 외부에 유출된다고?! 상상만 해도 아찔하다. 다행히 교육부에서 데이터 보호가 철저히 이뤄질 수 있도록 AI 디지털교과서 발행사들에 대한 관리·감독 규정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한다.

 

 


 


AI 교과서 개발 기간이 짧기 때문에 질이 좋은 AI 디지털교과서를 만들기 어렵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교육부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AI 디지털교과서는 종이책을 디지털 형식으로 만든 디지털교과서에서 나아가, 학생 개인별 학습 수준을 진단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충 학습을 지원하는 기능이 담긴 교과서이다.

 

그런데 개발 기간도 짧고 AI 디지털교과서의 구체적인 모델이나 우수 샘플 사례가 없어 발행사가 개발과 관련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발행사의 말에 따르면 초등학생을 대할 때와 고등학생을 대할 때 의사소통법이 다른데 학생 수준에 대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아, 학생들의 차이를 인지해 적절한 소통을 할 수 있는 AI 튜터를 개발하기 힘들다고 한다.

 

우리가 곧 사용하게 될 AI 디지털교과서의 장단점을 모두 알아보았는데, 실제로 우리 수업에 사용되었을 때 어떨지 정말 궁금하다! 앞으로 우리 교실은 어떻게 바뀌게 되려나? AI 디지털교과서야, 곧 만나자~

 

 

  • - 자료 출처-

  • [교육부] 보도자료, AI 디지털교과서로 1:1 맞춤 교육시대 연다
    https://blog.naver.com/moeblog/223123439288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교육부, 2025년에 수학·영어·정보·국어(특수교육) ‘AI 디지털교과서’ 우선 도입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16075
     
  • [어린이 조선일보] 진현경 기자,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2025년부터 순차 도입 교실은 어떻게 달라질까?
    http://kid.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6/19/2023061901814.html
     
  • [EBS] 황대훈 기자, AI 교과서, 교사 참여·데이터 보안 '우려'
    https://news.ebs.co.kr/ebsnews/allView/60358438/N
     
  • [뉴시스] 남해인 기자, '나이스' 난리였는데 AI 디지털교과서 데이터 보호 책임은?
    https://www.news1.kr/articles/5109472
     
  • [뉴시스] 배훈식 기자, "AI교과서, 10개월 만에 개발 가능할까"…고민 깊은 발행사들
    https://newsis.com/view/?id=NISX20230706_0002367079&cID=10201&pID=10200
     
목록보기